아토피 이야기

알레르기 주범 집먼지 진드기 완벽 퇴치하기

wedowood 2009. 9. 23. 11:23
반응형

진드기

거미강 진드기목에 속하는 절지동물
크기는 0.1mm~0.5mm
먹이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 각질 등의 피부 조각들
25~50개의 알을 낳으며  수명은 암컷은 80~150일, 수컷은 60~80일 정도
빛이 없는 곳을 좋아하며 습한곳에서 왕성한 번식을 함


진드기의 확대한 사진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디든 같이 사는 집먼지 진드기는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0.1~0.5mm 크기의 집먼지 진드기는 우리 눈에 식별되지않을 정도로 작지만 이들의 시체나 배설물이 공기 중에 떠다니며 눈, 코, 기관지 등을 자극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져 나오는 조각(인설, 노폐물, 비듬)을 먹고 살며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특히 방직섬유 사이에 많이 살아 침실(이부자리, 베개, 매트리스)과 거실, 옷을 넣은 서랍이나 옷장에 가장 많습니다.

실내에 집먼지 진드기의 수가 많을수록 알레르기 질환이 발병할 수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은 아이가 커가면서 집먼지 진드기에 의한 알레르기 질병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집먼지 진드기의 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1. 침구류는 햇볕에 자주 말립니다.

진드기는 자외선에 약합니다. 과거에 어머니들은 햇빛이 좋은날 이불을 빨래줄에 널고 나무막대로 이불을 팡팡  털었습니다.
이 방법은 눅눅해진 이불을 햇볕에 말리는 효과도 있겠지만 진드기는 햇빛에서 나오는 자외선에 약하기 때문에 쉽게 죽어버립니다. 때문에 이불을 털어내는 행동은 남아있는 죽어버린 진드기 사체를 털어내는 것입니다.
참으로 과학적입니다. ^^ 

이불은 햇볕에 말리세요

요즘은 아파트 생활이라 이불을 널어 말리기가 여의치 않습니다.
같은 효과를 낼수있는 그런제품이 시중에서 판매를 하고있네요. 자외선 살균을 하며 흡입청소를 해주는 "레이 뭐라고"하는군요

또, 가급적이면 천으로된 인형이나 카펫은 자제해주시기바랍니다. 털인형은 아이들의 건강에 좋지 않으며 카펫은 먼지와 진드기의 온상입니다. 
 

2. 물걸레 청소를 열심히 합니다.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큰 먼지는 흡입을 하지만 뒤로 미세먼지가 다시 분사(요즘 제품은 필터가 있더군요)되므로 진공청소기로 청소할 때는 환기를 많이하고, 물걸레질을 같이 합니다. .


3. 실내온도를 낮춰주세요

집먼지 진드기는 따뜻하고(25도~30도) 습한 곳(65%~ 85%)을 좋아하므로 실내습도는 50%를 넘지않도록 하고 온도는 서늘하게(23도 이하) 유지합니다. 더운 방에서 가습기를 많이 틀어놓게 되면 집먼지 진드기의 번식이 가장 활발해집니다. 


4. 실내 환기를 자주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대부분 5월과 10월 사이에 번식을 하게 됩니다. 
겨울철 난방을 하게 되면 습도는 내려가며 진드기는 죽게 되는데 진드기의 사체나 배설물은 잘게 부서지게 됩니다.
이러한 진드기의 잔여물들은 호흡기로 들어가게 되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겨울철에도 실내환기는 반드시 하루 세번 입니다.
 


5. 침구류는 온수로 세탁하세요.

이불커버, 요커버, 베개커버 등 최소한 월 1회는 뜨거운 물(55도 이상)로 세탁하거나 삶아 빨아 햇볕에 말리는데 이때 뜨거운 물이어야 집먼지 진드기가 죽습니다.
커텐이나 아이의 헝겁 인형도 가능한 자주 세탁해주세요
베개속은 솜이나 메밀 보다 합성수지 제품(메모리폼 베게 같은)을 사용하는 것이 먼지가 덜합니다.


6. 카펫, 매트리스, 천 소파도 자주 청소합니다.

치우지 못하는 카펫, 매트리스, 천소파 등에는 뿌리거나 진드기살충제를 사용하여 진드기를 죽이고
자외선 살균기로 소독하고 두드려 빨아내는 청소기를 이용하여 빨아내면 효과적입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댓글남겨주세요..^^